본문 바로가기
회사 창고

Force-Field Analysis - CPIM - ECO

by 알센 2008. 11. 10.
<비공개로 작성해 두었다가...ECO 공부 뿐 아니라 다른 업무에서도 적용하면 좋은 방법인듯하여 공개로 바꿉니다.  비록 퍼온 글이지만, 오늘 하루 3-4번 곱씹어 보니.....참 와 닿는 글임>

Force-Field Analysis

 

 

 

       ■ 개요

이 기법은 미국의 사회학자 Kurt Lewin이 최초로 개발한 기법으로서 ‘場 이론’, ‘세력권 분석기법’ 등의 명칭으로 불리우며 널리 활용되고 있다.

Force-Field Analysis’는 “모든 작용에는 반드시 똑같은 크기의 반작용이 있다”라는 물리학의 기초를 두고 있다. 이같은 물리학의 법칙을 사회현상과 관련된 문제해결 과정에 적용한 것이다. 즉 모든 문제 내부에는 긍정적인 힘과 부정적인 힘이 동시에 존재하며 이 둘이 끊임없이 활동하면서 밀고 당기는 과정이 반복된다는 것이다.

이 긍정적인 요인은 ‘추진력(Driving Force)’라 하고 부정적 요인을 ‘억제력(Restraining Force)’이라고 한다.

현상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추진력’을 강화하거나 ‘억제력’을 약화시키는 방법이 있는 것이다. 보통의 문제해결 과정에서는 전자의 방법은 종종 추진력에 상응하는 억제력을 자극하여 오히려 문제해결을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있으므로 통상의 경우 억제력(장애요인)을 약화 내지는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한다.

 

       Application Area

주로 문제가 명확히 정의된 이후 다양한 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 진행 Flow

 

 

우선제거

Restraining

Force

선정

 

 

Restraining

Force

규명

 

 

Driving

Force

도출

 

 

현상과

목표의

기술

 

 

 

해결주제

명시

 

 

 

 

 

 

 

 

 

 


       Flow별 세부진행 요령

1단계 : 해결해야 할 주제를 명시한다.

¨         현상과 목표간에 차이가 있어 변화 또는 해결이 필요한 주제를 정의한다.

¨         주제는 문제가 되고 있는 현재상태 보다는 문제가 해결된 바람직한 상태를 나타내는 적극적 표현을 사용한다

) 판매실적 저조 → 판매목표 달성

    불량률 증가 → 불량률 감소

    커뮤니케이션 부족 →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2단계 : 현상과 목표를 기술한다.

¨         ‘현재상태’와 ‘원하는 상태/바람직한 상태’을 가급적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계량화가 가능하다면 숫자로 표현하고 계량화가 불가능하다면 수준이나 정도를 반드시 기술하도록 한다.

3단계 : 목표달성의 Driving Force를 도출한다.

¨         문제해결 과정에 있어 긍정적 요인, Driving Force를 도출하여 List-up 한다. 각각의 Driving Force는 해당 요인의 강도를 화살표의 길이나 또는 5점 척도를 통하여 상대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         Driving Force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Brainstorming 기법 등 활용가능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4단계 : 목표달성의 Restraining Force를 규명한다.

¨         문제해결 과정에 있어 부정적 요인, Restraining Force를 도출하여 List-up 한다. 3단계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Restraining Force는 해당 요인의 강도를 화살표나 척도를 통해 상대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         Restraining Force의 규명과정에서도 활용가능한 다양한 기법을 통해 목표달성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다양하게 뽑아 낼 수 있도록 한다.

 

5단계 : 우선적으로 제거할 Restraining Force 선정.

¨         4단계에서 규명된 Restraining Force 모두를 제거할 수는 없다. Restraining Force의 속성상 또는 인적, 물적자원의 한계 때문이다. 또한 모두를 제거할 필요도 없다. 중대한 Restraining Force 만 제거하면 나머지는 저절로 해결되거나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Restraining Force들 가운데 우선적으로 제거해야 할 요인을 선정하여 그 요인의 제거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회사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줌마들의 저녁 식사  (4) 2008.12.05
법인에서 선물을 받다  (3) 2008.11.11
쩝....맘상해라. (심하게 이중적인 사람들)  (0) 2008.11.10
ERP Roll-out 부부  (0) 2008.11.01
미간이 찌푸려진다?  (1) 2008.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