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창고

트랙백에 관하여

by 알센 2008. 10. 24.

트랙백에 관해서 남의 블로그에 관련 글에 답글을 쓰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것이라고 나름 결론을 지었는데...혹은 남의 블로그를 발견했는데 내 블로그에 관련된 내용이 있으면 엮어주고 싶을때도 쓰는 것인가?

그런데...내가 그 글을 링크하고 싶으면..트랙백을 이용해서는 안되는 것인가? 아직 모르는 것일까.

그러니까 내가 남의 글을 읽고 답글을 쓰면서 트랙백을 보내면 그사람 글 밑에는 내 글이 댓글처럼 달리는데..내 글에는 그사람 글은 전혀 안보이지 않는가...별도로 글 안에 링크를 달지 않으면....

왠지 이렇게 만들어놨을거 같지 않은데 아직도 사용법을 제대로 익히지 못한 것일까?


그리고 트랙백을 보내면서 보니 다음의 블로거 뉴스는 트랙백 기능을 이용해서 만들어졌다는 단순하고 놀라운 사실을 깨달았다.  햐...그렇게 쓸수도 있구나.  내가 "발행"을 누르면 트랙백 보내기가 되는 것이다.  해당 카테고리로.  그 해당 카테고리는 사실 빈 글 하나처럼 생긴거 같고..... 별거 아닌거지만 오늘도 혼자서 "오홋, 오홋..." 하고 있는데....

그러니까 내가 트랙백을 날린 그 남의 글은 내 블로그에서 어떻게 볼 수 있는거냐고...........